융복합센터 MOOC 강좌: IT 융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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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융복합-1 동영상 강의보기

제1장 서언

 

1.IT 융복합 개념

IT (Information Technology)를 번역하면 정보 기술이다. 정보(情報)의 사전적 의미는 “관찰이나 측정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한 지식 또는 그 자료”이다. 기술(技術)의 의미는 요약하면 “무엇인가를 만들어내거나 성취하는 방법”이고, 보다 넓게 정의하면 “인간의 욕구나 욕망에 적합하도록 주어진 대상을 변화시키는 모든 인간적 행위”를 말한다. 그래서 IT는 정보 수집을 위한 관찰이나 측정 기술, 정보 검색 및 편집 기술, 저장하는 기술, 전송하는 기술, 분석하여 유익한 의사 결정을 위한 판단 기술, 판단한 결과에 따라 실행하는 제어 기술, 보여주고 들려주기 위한 출력 기술 등 매우 다양한 기술로 분류할 수 있다. 이렇게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IT융복합기술이 실행활에 활용 가능한 것은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 덕분이다. 먼저 기반 기술을 살펴보면 과학과 수학 지식을 기초로 개발된 화학기술, 기계기술, 전기ᆞ전자기술, 소프트웨어기술, BIO 기술과 접목한 인식기술, 사람들의 욕구를 이해할 수 있는 인문학, 예술학 등이 있다. 또한 기반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IT 융복합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한 것은 컴퓨터기술, 통신기술, 사물인터넷 기술, 빅데이터 수집기술, 빅데이터 처리를 통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 등이 있다. 즉 IT 융복합 개념은 인간의 욕구나 욕망에 적합하도록 정보 처리에 필요한 요구 사항을 찾아내는 것과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필요한 요구 사항을 위해 지불할 수 있는 금액 대비 충분한 경제적인 가치가 있는 방법으로 기술을 제공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즉 IT 융복합의 개념으로 탄생한 많은 기술도 지금까지 발전한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경제성이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한편 좁은 의미로 IT 융복합은 컴퓨터 관련 기술과 이들을 연결하는 통신기술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2.IT 융복합을 위한 기술

 

기술이란 말은 그리스어(語) “테크네(Techne)”에서 유래된 말로 어원적으로는 예술, 의술 등이 포함되지만 오늘날은 주로 제품을 개발ᆞ생산하는 뜻으로 사용되며, 영어로는 Technology이다. 기술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고찰한 최초의 철학자는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로서 “테크네는 외적인 것의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프래크시스(製作)”라고 정의하였다. 이 정의는 고대ᆞ중세를 거쳐 산업혁명 시대까지 포괄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산업혁명에 의한 기계문명의 출현으로 기술의 새로운 정의가 요구되었다. 과학의 응용이라는 측면과 노동 수단의 체계를 기술이라고 보게 되었다. 오늘날 점차 기술이 복잡해지면서 개념을 정의하고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를 기술론(技術論) 이라고 한다. 대학에서는 주요 학문 분야로서 공학대학을 설치하고 다양한 학과로 분류하여 기술론을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다. 한편 이와 같은 기술 발달의 역사를 규명하는 학문으로 기술사(技術史)가 연구되고 있다.

기술의 융복합은 어떤 의미일까? 산업혁명 시대를 열면서 과학의 응용이나 노동 수단의 발전을 위하여 매우 다양한 종류의 기술이 개발되었고, 이들 간의 융복합을 통해 인간의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킬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기 위해 과일 나무에 비유하여 설명하면 좋겠다. 먼저 인간의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나무에서 수확할 수 있는 과일로 생각할 수 있다. 좋은 과일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품종의 나무를 좋은 토양에 심어서 충분한 햇빛을 잘 받게 하고 적절한 기온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일을 수확할 수 있는 나무는 여러 가지 기술의 융복합 결과이고, 나무가 자랄 수 있는 토양은 과학과 수학 지식이다. 나무를 구성하는 뿌리는 기반 기술들의 모임이고, 나무 줄기는 이들 기술이 상호 시너지 작용을 일으켜서 만든 융복합 기술이고, 나뭇잎은 사람들의 욕구나 제품을 판단하는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이다.

과학과 수학의 역할을 정리해 보자. 과학(科學)은 사전적 의미로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이라고 정의하는데 좁은 의미로는 자연 과학을 말한다. 자연(自然)은 사람의 힘이 더해지지 아니하고 세상에 스스로 존재하거나 우주에 저절로 이루어진 모든 존재나 상태이다.  즉 자연 과학은 자연의 존재나 상태에 대한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에 대한 지식이 된다. 오늘날 자연 과학은 우주의 탄생과 진화 원리부터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의 원자 구조까지 세밀하게 이해하는 단계까지 발전하고 있다. 수학(數學)은 물건을 헤아리거나 측정하는 것에서 시작되는 수(數)ᆞ양(量)에 관한 학문이며 다른 학문의 기초가 되기도 하고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전부터 발달해 온 학문이다. 즉 수학은 자연 과학의 보편적 진리나 법칙을 수(數)ᆞ양(量)으로 표현해 준다. 이런 과학과 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의 상태나 물질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필요하면 알고 있는 2가지 이상의 자연물을 융복합하여 새로운 물질을 만들고 특성을 명확히 알아 내기도 한다. 앞에서 기술의 정의는 주어진 대상을 변화시키는 모든 인간적 행위라고 한 것을 고려하면 자연에 있는 존재나 상태를 인간의 욕구와 욕망에 맞추어 얼마나 변화시킬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기술이다. 그래서 기술은 과학이나 수학의 토양에서 뿌리를 내리며 자란다고 할 수 있다. 뿌리는 토양에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므로 기술을 분류하는 것은 영양분을 분류하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기술은 과학과 수학을 기반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화학 기술, 기계 기술, 전기ᆞ전자 기술은 물질을 다루는 주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 세가지 기술을 응용한 건축 기술, 토목 기술 등 많은 응용 기술이 있으며, 새롭게 개발된 주요한 기술이 제어 혹은 변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제어 기술은 사람이 원하는 것을 기계가 할 수 있도록 움직이는 기술이며, 개인의 물리적인 능력을 키우는 결과를 만들어 산업 혁명의 기초가 되었다. 오늘날 제어 기술의 중요한 부분이 소프트웨어 기술인데 기계와 사람이 대화하는 언어 기술과 제어를 위한 방법으로 수학적 계산 방법을 활용한다.

좋은 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기술의 융복합은 물론 인문학에서 연구하는 내용인 사람의 내재된 욕구와 욕망을 파악하여 제품 개발에 융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나뭇잎으로 비유했는데 나뭇잎처럼 세분화된 작은 요구에 맞추어 같은 나무에서 생산하는 열매가 모두 저마다의 특성을 반영하여 완성하는 것과 같다.

제2장 IT 융복합을 위한 디지털 기술

 

IT 융복합을 설명할 때 근간이 되는 기술은 디지털 기술이다. 음성신호, 영상신호 및 컴퓨터 데이터가 서로 다른 통신 방식으로 개발되었지만 하나의 통신망으로 통합이 가능한 것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신호를 융복합하기 때문이다. 즉 디지털 신호처리 방식의 사고는 융복합을 이루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Digital) 용어는 영어로 Digit(숫자의 단위), Digitize(일정 간격으로 나누다) 및 Digitization(일정 간격으로 나누고 0과 1 숫자로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0과 1의 숫자로 모든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는 원리이고 부호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장점은 0과 1의 신호처리는 기술적으로 간단하고 2가지 이외 어떤 상태로 변하여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2가지 중 하나로 다시 복원시킬 수 있고 또한 일정양의 0과 1로 조합된 데이터 묶음(Packet)을 통신하면서 에러가 발생하면 정정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기술적으로 단순하기 때문에 깊은 연구를 통해 매우 정교하고 빠른 처리가 가능하도록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근대의 디지털 신호 처리의 시작은 미국인 화가 S.Morse가 1837년 규약으로 만든 모스부호인데 문자 알파벳과 숫자를 0과 1의 조합으로 표현하고 전자석을 이용하여 신호를 발생하는 방식이다. 이후 모스는 연구를 완성하여 1844년 모스전신기를 개발하고 미국 워싱턴과 볼티모어 사이에 전신송신사업을 시작했다. 또 다른 발병은 천공카드(Punch Card)의 개발이다. 1890년에 미국 인구 조사를 위해 통계를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Herman Hollerith은 카드에 0과 1을 구별하기 위해 구멍을 뚫는 방식으로 처리한 것이다. 이후 그는 1896년 TMC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천공카드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기계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는 컴퓨터 전문회사 IBM으로 이어졌다. 이후 디지털 통신 기술로 이어지며 급속도로 발전되어 아날로그 음성신호, 영상신호 등도 디지털로 변환하여 데이터 통신망과 통합되게 되었다. 여기에서 살펴볼 수 있는 융복합 아이디어는 명확한 원칙과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아이디어는 꾸준히 발전하여 주변의 다른 것까지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의 변화에 따라 연속적으로 크기가 다르게 나타나는 아날로그 정보인 음성신호와 영상신호는 어떻게 디지털신호로 변환할 수 있는가? 이미 부호화 기술은 모스부호에서 문자 알파벳과 숫자를 0과 1의 부호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컴퓨터를 개발하면서 알파벳과 숫자를 부호화 하는 방식은 각 국가 표준으로 제정되어 있다. 이후 시간 연속 신호를 불연속인 신호로 만드는 방법을 고안하여 세계 표준으로 만들었다. 양자화 기술과 디지타이징(Digitizing) 기술을 활용했다. 영상신호는 표현하는 화면을 작게 나누어 화소라고 부르고 화소마다 빨강, 노랑, 파랑 삼원색의 조합으로 각각 디지털 데이터로 표현한다. 얼마의 속도로 데이터를 추출하는지가 양자화 속도인데 1초에 24화면이 변경도면 연속 영상으로 보인다. 또한 화소를 얼마나 작게 나누는지는 기술의 발달에 따라 결정되는데 30만화소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8K 영상 텔레비전, 1억 화소 카메라까지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 융복합 아이디어는 디지털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많은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 전혀 특성이 다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음성신호, 영상신호 이외에도 사람의 오감과 신체 변화를 통해 만들어지는 신호, 자연의 모든 신호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을 개발했고 지속 발전시키고 있다. 또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무엇이 있다면 그것을 실현하려는 기술 개발은 계속될 것이다. 인간의 욕구는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를 연구하고 기술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 IT 융복합을 고려하는 중요한 이유다.

 

IT 융복합-2 동영상 강의보기

제3장 IT 융복합을 위한 통신 기술

 

IT 융복합 과정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음성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전화통신망, 라디오ᆞ텔레비젼을 통해 방송국으로부터 전송되는 정보를 수신하는 방송망, 컴퓨터를 상호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던 데이터통신망이 각각 긴 역사를 가지고 개별적으로 발전하였다. 전화통신망은 1876년 미국의 알렉산더 그라함 벨이 전선을 연결하여 음성 신호를 주고받는 기술로 특허를 획득하고 전화 사업을 실시한 이후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전세계적인 연결망으로 발전하였다. 1902년에는 마르코니가 영국과 캐나다 사이에 대서양을 건너는 무선통신기술을 상용화하였다.

 

이는 초기에 대륙간, 국가간 장거리 전화통신망 구축과 이후 방송통신망 구축에도 활용되었다. 이후 전화통신망은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셀이라는 단위 면적을 커버하는 기지국을 설치하고 전화기를 이동하며 통신할 수 있는 이동전화통신망으로 발전하였다. 이동전화통신망은 1973년 모토로라가 DynaTAC-8000X을 개발하고 1983년에 상용 판매하면서 1세대(1G) 서비스를 시작했고, 1992년 노키아가 Nokia-1000 모델을 개발하여 2세대(2G) 서비스를 시작했고, 2002년 Nokia-6650 모델 개발로 3세대(3G) 서비스를 시작했고, 2009년 삼성전자 SCH-R900 모델 개발로 4세대(4G) 서비스를 시작했고, 2019년에는 5G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1세대는 고정된 장소에서만 전화를 할 수 있던 것에서 어디에서나 가능하도록 이동통신 기술이 융합되었고, 2세대는 문자서비스와 간단한 데이터 전송 기능, 3세대에는 카메라 사진과 동영상 촬영 및 전송 서비스가 추가되었고, 4세대에는 영화 전송 등 많은 데이터 전송까지 확장되었고, 5세대는 초연결, 초스피드, 지연이 없는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더욱 새로운 서비스가 융복합 될 것이다. 이동전화통신망은 스마트폰은 물론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한 장치와 사물인터넷(IoT)이라고 부르는 다양한 장치를 연결하는 통합적인 IT 통신망으로 진화하고 있다. 방송통신망은 1906년 처음으로 라디오 방송 기술이 성공한 이후 1920년대에는 많은 라디오 보급이 이루어졌고, 텔레비젼은 1930년대 초에 기술 개발을 성공했고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많은 보급이 이루어졌다. 이후 컬러TV기술, 디지털기술, 평면디스플레이기술 등으로 발전하면서 첨단화되고 있다. 데이터 통신망은 디지털데이터 통신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통신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부호 전송 기술부터 설명할 수 있다. 통신 기술의 시작은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봉화를 이용하여 미리 정한 규약에 따라 봉화대에 불을 올렸다 끄는 횟수에 따라 부호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1844년에는 모스전신기가 개발되어 전자석을 이용한 부호통신으로 문자 전송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후에는 전화통신망의 발전과 영상처리기술 발전으로 팩스밀리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컴퓨터의 발전과 함께 상호 연결하여 데이터를 공유하고자 하는 요구도 많아지고 이를 위한 기술 발전도 급속히 이루어졌다. 이런 기술을 모아 전세계 표준으로 규정한 것이 인터넷이다. 인터넷은 미국에서 군사용으로 사용하던 것을 민간이 사용하도록 한 것인데 한국에서 세계 2번째로 1982년 5월에 기술적으로 성공했다. 이렇게 전화통신망, 방송망, 인터넷이 각각 발전했지만 모든 정보를 부호로 표현하고 통신하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하나의 통신망으로 융복합 인터넷이 IT 통신망으로 발전하였다.

IT 통신망 완성은 또다른 융복합의 시작이 되었다. 통신망의 융복합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졌지만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인문학적인 사고로 새로운 활용방안을 찾아내게 된 것이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인터넷은 전세계에 있는 모든 컴퓨터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연결을 제공했다. 이것을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해서 각각의 컴퓨터에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인터넷 주소(World Wide Web)를 고안하였다. 누구나 무료로 인터넷 주소를 받아서 등록하면 인터넷 세상의 일원이 될 수 있고, 이는 세상을 하나로 연결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은 홈페이지라는 개념으로 다른 컴퓨터에서 쉽게 자료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나아가 홈페이지는 자신을 알리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다음은 검색 기능의 등장이다. 어디에 있는지 모르지만 내가 알고 싶은 자료를 다른 사람 컴퓨터에서 찾고 싶은 욕구를 채워주는 기능이 검색이다. 내가 찾는 정보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전세계 컴퓨터에 있는 정보 중에서 키워드에 등록된 정보를 확인하여 연결해주는 기능이다.  검색이 가능하게 한 기술이 소프트웨어 기술인데 IT 융복합을 위한 핵심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기술은 초기에는 컴퓨터를 기술적으로 이해하는 사람만 기계어라고 부르는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일반 언어처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언어(High Level Language)로 발전하고 있다. 이것 또한 컴퓨터 구조와 기계어를 이해하는 사람들이 만든 융복합 소프트웨어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인터넷시대 IT 융복합은 인문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사람의 욕구를 알아서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IT 융복합개론-3 동영상 강의보기

 

IT 융복합-3 동영상 강의보기

 

제4장 IT 융복합을 위한 창의성

 

IT 융복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창의적인 생각이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인터넷 데이터는 모든 사람이 무료로 공유하면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일이 일반화되었다. 여기에서 상업화가 가능하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생겨났다.

포털 사이트

좋은 정보를 많이 연결하여 여러 사람이 방문하도록 만든 컴퓨터 서버를 포털 서비스 사이트라고 한다. 홈페이지에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연결하고 필요 시 자체 제작한 정보를 연결할 수도 있고 나아가 배너 광고를 부착하고 광고주로부터 광고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렇게 시작한 포털 서비스는 검색 기능이 가능하도록 검색프로그램과 검색창을 추가했고, 고객들이 자신들의 정보 공유를 위해서 특정한 사이트를 만들도록 도와주는 카페, 개인들이 자신만의 정보를 만들고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블로그 등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이렇게 기능이 많아지고 광고를 통한 수익이 커지면서 포털 서비스 사이트는 대형화되고 기업 형태로 발전하였다. 1995년 창업한 야후(Yahoo)의 뒤를 이어 많은 포털 서비스 회사가 생겨났고 이후 경쟁이 심화되면서 생존 경쟁을 위해 통폐합이 일어나기도 하고 생존하기 위해 아이디어 발굴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에서는 다음 포털 서비스와 네이버 포털 서비스가 상호 경쟁하며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

 

좋은 정보를 많이 연결하여 여러 사람이 방문하도록 만든 컴퓨터 서버를 포털 서비스 사이트라고 한다. 홈페이지에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연결하고 필요 시 자체 제작한 정보를 연결할 수도 있고 나아가 배너 광고를 부착하고 광고주로부터 광고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렇게 시작한 포털 서비스는 검색 기능이 가능하도록 검색프로그램과 검색창을 추가했고, 고객들이 자신들의 정보 공유를 위해서 특정한 사이트를 만들도록 도와주는 카페, 개인들이 자신만의 정보를 만들고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블로그 등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이렇게 기능이 많아지고 광고를 통한 수익이 커지면서 포털 서비스 사이트는 대형화되고 기업 형태로 발전하였다. 1995년 창업한 야후(Yahoo)의 뒤를 이어 많은 포털 서비스 회사가 생겨났고 이후 경쟁이 심화되면서 생존 경쟁을 위해 통폐합이 일어나기도 하고 생존하기 위해 아이디어 발굴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에서는 다음 포털 서비스와 네이버 포털 서비스가 상호 경쟁하며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검색 전문 사이트 구글

 

포털 서비스 업체가 성장하고 상업화가 가속화되던 1998년 구글(Google)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 홈페이지에 오직 검색창만 두고 최대한 빠른 검색이 가능하고 고객에게는 상업성을 배제하고 오직 중요한 정보가 먼저 검색되도록 한 것이다. 또한 구글은 보다 많은 검색 가능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회사 비용으로 세계 도서관에 있는 도서와 많은 정보 자료를 디지털 작업을 진행하여 고객이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구글 검색을 사용하는 고객이 검색한 정보를 모아 필요한 회사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을 개발했다. 예를 들면 자동차 종류를 검색한 사람의 명단을 모으고, 다음으로 검색한 차종을 모으는 등 자동차 회사에 도움되는 모든 정보를 모아서 자동차 회사에 제공하고 광고료를 받는 것이다. 이런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고객 정보를 무상으로 사용한다는 비난도 있었지만 좋은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는 것을 원하는 고객은 편리한 구글 검색 기능을 많이 활용하게 되어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지금 구글은 전세계 검색 서비스의 70% 이상과 광고 수익의 50% 이상을 점유하는 사이트로 성장했고, 유튜브 및 구글 지도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며 발전하고 있다.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 유튜브(YouTube)

2005년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스티브 첸과 채드 휠리 두사람은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서로 공유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를 만들었다. 이 소식을 알게 된 구글은 향후 정보는 동영상으로 만들어지고 정보 수집을 원하는 고객도 동영상 정보를 검색하여 찾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구글은 2006년에 16억5천만 달러의 큰 금액을 지불하고 유튜브를 인수하게 된다. 이후 구글의 예상대로 많은 고객이 동영상 정보를 만들기 시작했고, 고객들은 많은 시청을 하게 되면서 광고주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Youtuber)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할 만큼 보편화되었고, 2018년 기준 1600억 달러 가치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SNS (Social Network Service)

사람들 간의 연결을 지원하는 사이트들의 활용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초기에는 포털 사이트의 카페 등이 있었지만 전문적인 사이트가 많이 등장했다. 미국의 페이스북, 한국의 카톡, 중국의 위챗, 한국의 네이버가 개발하고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라인 등이 있다. 각각의 서비스 마다 고객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추가하면서 또한 광고를 이용한 회사의 수익 창출에도 힘을 쓰고 있다. 또한 개인들은 이렇게 활성화된 SNS를 이용하여 본인의 사회 참여는 물론 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에 이용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IT 융복합의 개인적인 활용이라 생각된다. 향후 삶은 사람들의 직접적인 교류보다 SNS를 통한 사회 참여와 경제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 유튜브(YouTube)

 

2005년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스티브 첸과 채드 휠리를 중심으로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서로 공유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를 만들었다. 이 소식을 알게 된 구글은 향후 정보는 동영상으로 만들어지고 정보 수집을 원하는 고객도 동영상 정보를 검색하여 찾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구글은 2006년에 16억5천만 달러의 큰 금액을 지불하고 유튜브를 인수하게 된다. 이후 구글의 예상대로 많은 고객이 동영상 정보를 만들기 시작했고, 고객들은 많은 시청을 하게 되면서 광고주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Youtuber)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할 만큼 보편화되었고, 2018년 기준 1600억 달러 가치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SNS (Social Network Service)

사람들 간의 연결을 지원하는 사이트들의 활용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초기에는 포털 사이트의 카페 등이 있었지만 전문적인 사이트가 많이 등장했다. 미국의 페이스북, 한국의 카톡, 중국의 위챗, 한국의 네이버가 개발하고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라인 등이 있다. 각각의 서비스 마다 고객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추가하면서 또한 광고를 이용한 회사의 수익 창출에도 힘을 쓰고 있다. 또한 개인들은 이렇게 활성화된 SNS를 이용하여 본인의 사회 참여는 물론 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에 이용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IT 융복합의 개인적인 활용이라 생각된다. 향후 삶은 사람들의 직접적인 교류보다 SNS를 통한 사회 참여와 경제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IT 융복합-4 동영상 강의보기

IT 융복합의 미래

 

IT 융복합이 진행된 이력을 살펴보았고 향후 펼쳐질 방향과 어떤 준비가 필요할 것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첫번째 IT 통신망은 연결할 수 있는 장치가 계속 증가하는데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는 컴퓨터가 시작이다.

컴퓨터의 구성을 보면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입력 장치, 데이터를 계산하거나 정리하거나 처리하여 판단하는 처리장치,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장치, 데이터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출력장치 및 인터넷을 통해 통신을 하는 통신 장치로 구성된다. 여기에 여러 가지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운영체계와 응용 소프트웨어가 있다.

입력장치는 초기에 키보드와 마우스에서 시작하여 카메라, 음성인식장치 및 많은 종류의 센서를 부착할 수 있다. 처리장치는 제어 기능을 주로 하는 제어 장치, 화면을 처리하는 그래픽 처리장치, 음성이나 영상신호를 처리하는 디지털신호처리 처리장치, 인공지능 같은 신경망처리장치 등이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된 장치다. 저장장치는 서버처럼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 큰 메모리 장치를 부착하고 데이터를 다른 곳에 분산 저장하겠다면 작은 메모리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개인 컴퓨터로 저장 공간을 얼마든지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 출력장치는 디스플레이, 프린터, 스피커 및 향후 다양한 형태의 출력 장치가 가능하다. 통신장치는 이더넷이라는 유선 인터넷, WiFi 무선 인터넷, 이동통신기술, 단거리통신장치(Bluetooth)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전체 동작을 관리하는 운영체계(Operating System: OS)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구조화된 컴퓨터 기술이 인터넷을 통해서 분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입력장치 및 출력장치 등 부분 기능만 구현할 수 있어 다양한 입력장치에서 받은 정보를 처리 기능을 하는 서버에서 분석하고 판단하여 출력장치로 보내 실행을 하게 할 수 있다. 향후 컴퓨터 시스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처리장치, 클라우드 방식의 저장장치, 사물인터넷을 통한 입ᆞ출력장치를 효과적으로 융복합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두번째로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는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다기능전화기에서 시작하여 스마트폰으로 이어져 IT 융복합의 핵심이 되었다. 스마트폰은 이동전화기이지만 운영체계를 포함하면서 컴퓨터와 동일 구조를 갖게 되었고 이동이 용이한 장점을 이용하여 빠르게 발전했다.

입력장치로 디스플레이를 터치하는 방식은 다양한 형태의 그래픽을 이용한 입력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용 카메라는 화소 수를 높이며 품질이 급속도로 진화하고 있고 여러 개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입력 장치로 활용되고 있다. 마이크를 이용한 음성인식 기능은 편리한 입력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제어장치와 저장장치는 컴퓨터와 동일하다. 출력장치는 기본적으로 장착된 화면 이외에도 통신장치를 이용해서 다양한 외부 디스플레이와 연결이 가능하다. 통신장치는 본래 가지고 있던 기능이면서 전세계 어디에서나 통신이 가능하고, 컴퓨터를 연결하는 라우터로서 기능도 가능하다.

스마트폰은 계속 진화하면서 가정, 일터를 포함한 모든 곳을 원격 제어하는 장치로 활용될 것이다. 구조는 기능을 분리하여 휴대를 간편하게 하고 일부는 몸에 부착하는 웨어러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외부에 부착 가능한 센서로 구성된 입력장치, 가상현실 출력장치(VR), 증강현실 출력장치(AR) 및 여러가지 사물인터넷을 제어하는 등 다양한 구조로 만들어지고 있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은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분류해보면 첫째 정보량은 적고 가끔씩 데이터를 전달해 주는 장치 있다. 예를 들면 농장 등에 설치하고 통신 기능이 내장된 온도계, 습도계, 풍속계 같은 장치를 생각할 수 있다. 다음은 정보량이 많고 빠른 통신이 필요한 것으로 드론, 자율자동차 같은 장치를 생각할 수 있다. 기술은 이런 것들과 같이 다양한 특성의 사물인터넷을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다. 미래를 초연결사회라고 부르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연결은 물론 생활에 필요한 많은 것이 연결되어 데이터를 입력해주고, 출력 신호에 따라 움직이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리적인 연결 다음은 소프트웨어로 활용 방안을 만드는 것이다. 연결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 데이터인데 많은 사람들의 활동이나 기계 동작을 통해서 얻어지는 정보량이 매우 방대하여 빅데이터라고 부른다. 사람이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너무나 방대하여 한계가 있다. 시간이 너무 많이 들고 비용도 많이 필요하다. 그래서 각광을 받는 것이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은 처음에는 사람들이 생각하고 경험했던 동일한 방법으로 동작하도록 논리와 공식을 만들었다. 그 결과는 사람이 하는 것보다 성능이 떨어지며 한계를 느꼈다. 이유는 사람이 만든 논리와 공식에 오류가 있으면 결과도 오류가 있고 사람의 생각과 경험 결과를 넘어서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딥러닝(Deep Learning)이라는 방법으로 사람들의 활동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입력해 주고 스스로 진행 방법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초기에 데이터를 조급 입력했을 때는 여러 가지 이상한 결과를 내기도 하지만 일정량 이상의 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하면 결과가 매우 우수해지는 것을 증명했다.

기계의 장점은 쉬지 않고 매우 빠른 속도로 동작한다는 것인데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는 뜻이다. 2016년 3월 구글에서 딥러닝 방식인 딥마인드(Deep Mind) 알고리듬(Algorithm)으로 만든 알파고와 그 당시 한국 바둑 1인자 이세돌 기사와의 대국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결과는 알파고의 4:1승리였지만 이후 계속 데이터를 입력한 알파고를 한판도 이긴 사람이 없다. 바둑과 같이 대국 결과가 엄청나게 많은 경우 사람은 그것을 모두 공부하여 이기는 방법을 터득하기란 무척 어렵지만 인공지능은 컴퓨터 여러 대를 이용하거나 성능이 우수한 것을 만든다면 빠른 시간에 모두 분석하여 어떤 대국이든 이기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낸다는 것이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은 초연결 상태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와 이를 분석하여 사람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인공지능이라는 것을 학인 할 수 있었다.

IT 융복합은 기술적으로 많은 것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 익숙해 있던 생각이나 관습과 법률의 변경도 필요한 때이다. 첫번째는 사람이 직업으로 하던 많은 일 중에 인공지능이 더 잘 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이다. 1~3차 산업혁명시대를 지나오면서 사람이 하던 일을 기계의 도움으로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경험했지만 이번은 지능을 가진 기계가 생긴다는 것이 사람에게 주는 충격이 더욱 큰 것 같다.

1차산업혁명시대에는 면직 기계를 발명하여 큰 공장을 설립하고 대량생산을 통하여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가내 수공업으로 면직물을 조금씩 만들어 생계를 유지하던 사람들이 공장을 침입하여 기계를 부수는 일이 벌어졌지만 차츰 더 중요한 일에 관심을 가지면서 안정을 찾게 되었다. 2차산업혁명시대에는 컴퓨터의 보급으로 은행 창구에서 계산기로 일하던 많은 사람들이 다른 일을 하게 되었고, 3차산업혁명시대에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전자상거래사이트가 확대되고 기존의 상점들이 어려움을 겪는 등의 많은 변화가 있었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초기에는 변화를 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더 많은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는 것도 경험했다. 이런 경험에 비추어 보면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사람이 단순한 지능을 가지고 직업으로 일하던 일은 많은 부분이 인공지능시스템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힘으로 하던 일, 계산으로 하던 일과 단순한 지능으로 하던 일을 위해 기계를 활용할 수 있다면 사람은 감성이 필요한 일과 사람 본질의 가치를 높이는 일 방향으로 변화할 것으로 생각된다.

IT 융복합을 위한 법률

 

미래 사회를 위한 법률 변화를 생각해 보자. 법률은 사회를 구성하는 뼈대 역할을 하는데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변하는 것은 당연하며, 사회 변화를 예측하고 먼저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일명 “타다금지법”이라고 부르는 법률 제정으로 논란이 많다. 기존 택시 업계와 새로운 호출 차량 서비스를 추진하는 “타다” 서비스 사이에 이해 충돌이 생겼고 기존 법으로는 타다가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새로운 법을 만들어 기존 이익 조직을 지키려 한 것이다. IT 융복합 통신망을 이용하는 새로운 사업의 출현을 방해한다는 우려가 많은 것도 사실이고 선진국에 비교해 많이 뒤지고 있다.

2020년1월19일 데이터 3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인들의 신상이나 활동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익명의 정보로 빅데이터로 만들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려는 요구가 많았다. 그러나 개인 정보 보호 차원에서 법률이 강화되었고 인간 존중의 기본 권리라는 인식으로 정보 활용이 금지되어 왔다. IT 융복합을 이용한 유용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에 의해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데이터 3법은 신용정보보호법ᆞ정보통신망법ᆞ개인정보보호법이다. 1995년 제정된 신용정보보호법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개인 정보를 무분별하게 수집하는 것을 제한했고, 2007년 개정된 정보통신망법은 개인의 정보통신망 이용 정보는 반드시 개인의 동의를 얻어 사용할 수 있게 했고, 2011년 제정된 개인정보보호법은 개인정보 해킹 같은 범죄 및 개인정보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후에도 개인정보유출 사태는 계속 생겼고, 2016년에는 3법을 개정하여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와 형사처벌을 가능하게 규제를 대폭 강화했다. 이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던 방향으로 개정되던 법들도 시대 변화 상황에 맞추어 변화의 필요성이 생겼다.

개인정보는 반드시 보호되면서 개인 정보가 아닌 집단 정보로 만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가 많다. 2018년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안 발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논의를 거쳐 데이터를 활용한 편익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3법이 개정되었다. 핵심 내용은 개인 식별이 불가능하도록 안전하게 처리된 가명정보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다. 공공기관, 금융기관, 유통기관, 교육기관 등 가능한 모든 정보를 익명으로 처리하여 분석하며 사람들의 수요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새롭게 발생하는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여 가치 있는 결과를 만들 수 있을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적인 측면과 사회 변화를 통해 발생하는 새로운 욕구를 발견하는 인문학적 측면의 융합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참고 자료

1. Modern Semiconductor Devices for Integrated Circuits.  written by Chenming Calvin Hu.

2. 기업의 시대. 2014. 중국 CCTV 다큐 제작팀 지음.

융복합개요 수료증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인적사항과 학습성취도 테스트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평가기준

 

PASS 학점을 받기 위해서는 모든 항목 점수 합산 결과 총 70% 이상을 받으셔야 합니다.

평가기준 핵심은 "강의텍스트와 동영상강의내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입니다.

따라서 총 학점의 60%는 여러분께서 얼마나 강의를 잘 이해하였냐에 대한 퀴즈입니다. 모든 과제는 절대평가이며 각 과제는 점수차가 있습니다. 

 

■ 자가채점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T와 융복합의 상관관계를 기술하시오. (20%)
2) IT융복합기업의 사례를 기술하시오. (20%)
3) 우리나라의 IT융복합기업의 사례를 기술하시오. (20%)
4) IT 기업의 융복합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40%)

■ 모든 문제는 주관식 문제이르로 모든 문제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융복합개요 수료증 요청 (학습성취도 테스트)        

■■ 인적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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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개발학과 언어교육학 그리고 응용언어공학 등의 융합연구를 바탕으로 학제간 응용적 교육과 컨설팅 현황, 융복합 연구 및 교육현황을 살펴봅니다. 인재개발은 어느 특정 학문의 연구 토대 위에 이룩될수 없으므로 융합적 연구를 기반으로 교육과 컨설팅 등 인재개발이 이루어집니다. 

국제융복합협회는 융복합 전문가들과 한국 융복합 인재 교육의 이론 연구 분야와 교육 시장에서의 여러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늘 변함없이 한국융복합 이론과 기술 그리고 인재교육 선진화에 기여하는  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동안 본 협회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 드리며 앞으로 계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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