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융복합센터 MOOC 강좌: 코칭입문

 

안녕하십니까! 국제융복합협회 융복합 MOOC센터에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국제융복합협회 융복합 MOOC센터는 홍익인간의 정신을 현대에 되살려 인간의 문제 해결과 복지증진에 이바지 할수 있도록  관련유관 강의를 누구나 학습할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융복합 코칭

 

코칭의 이해

 

코칭(Coaching)은 1980년대 미국에서 재무설계사인 “토마스 레너드(Thomas Leonard)”로부터 시작되어 개인이나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주요한 수단이 되었다. 그는 1992년에 Coach University를 설립하여 코치를 양성하였고, ICF(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 국제코치연맹 및 IAC(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oach) 국제코치협회를 설립하여 전세계 코칭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현재는 전세계에 보급되어 많은 전문 코치들이 교육과 코칭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고 국제간 교류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코칭은 라이프코칭, 비즈니스코칭, CEO코칭, 임원코칭, 애자일코칭, 스포츠맨탈코칭, 커이러코칭, 부부코칭, 부모코칭, 학습코칭 등 세분화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교육(Teaching), 상담(Counseling), 멘토링(Mentoring)과 함께 코칭은 개인이나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뛰어난 수단으로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국에는 ICF 한국지부는 물론 2003년에 (사)한국코치협회가 ”코칭의 보급 및 저변확대를 통하여 개인의 성장 및 기업 등 조직의 성과향상을 통한 사회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출범하여 활동하고 있다.

 

전문적인 코칭 교육 기관이 많이 설립 되었고, 교육 및 실습을 통한 결과에 따라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ICF는 ACC(Associated Certified Coach), PCC(Professional Certified Coach), MCC(Master Certified Coach) 자격을 수여하고 있고, (사)한국코치협회는 KAC(Korea Associated Coach), KPC(Korea Professional Coach), KSC(Korea Special Coach) 자격을 수여하고 있으며 격월로 자격 시험을 실시할 정도도 인기가 높다. 한국에는 여러 종류의 국제 자격증과 한국코치협회 인정 코치 자격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으며, 1만명 이상의 전문 코치가 자격증을 획득했다.

코칭의 정의

 

코칭은 모든 사람은 창조적이며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고객이 원하는 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목표를 수립하고 해결 방안을 찾도록 돕는 활동이다. 또는 코치는 고객의 변화와 성장에 상호 책임을 가지고 계약 기간 동안 함께 한다. 코치는 고객에게 보다 강력한 동기를 갖도록 도와주고 지지와 응원은 물론 고객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생각과 행동을 하도록 질문하고 의식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ICF는 “코칭은 고객의 개인적, 전문적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하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고객과 파트너의 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했고 “전문코치는 사람들이 성과와 삶의 질을 향상시켜서 그들의 삶과 일터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창출하도록 지속적으로 돕는 협조자”라고 했다. (사)한국코치협회는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이라고 했다. 이렇듯 코칭의 정의는 서로 다르게 할 수 있지만 기본 철학은 모든 사람은 창조적이며 스스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무한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코칭은 기본 철학을 기반으로 고객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심리학, 상담, 멘토링 등 기존의 여러 가지 학문이나 검증된 스킬을 수용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코칭 대화 사례

 

코칭 대화 사례를 보면 보다 명료하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먼저 코칭 대화가 아닌 통상적으로 할 수 있는 대화 사례를 보고 이후 코칭 대화 사례를 통해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코칭 대화가 아닌 사례)

A: 반갑습니다. 요즈음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B: 반갑습니다. 보람된 삶을 살려고 열심히 노력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A: 보람된 삶을 산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데 근래에 성취한 것이 있는지요?

B: 예, 직장 생활 이후를 위해서 2년간 노력해서 원하던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A: 직장 생활하면서 공부하느라 어려움은 없었나요?

B: 사실 너무 바쁘게 지내다 보니 건강이 나빠진 것 같아 걱정이예요.

A: 보세요. 자격증도 좋지만 건강 관리는 잘 해야 해요. 저처럼 말이예요

B: 그러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는게 필요 하겠네요.

A: 이번 기회에 운동을 시작해 보시지요. 저와 같이 하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B: 감사합니다. 잘 도와주세요.

A와 B의 대화를 보면 A가 대화를 주도하는 것으로 보이며 상대방을 이해하고 도와주려는 생각으로 이야기한 것 같지만 자신을 부각하려는 생각이 느껴집니다. B입장에서는 자신이 주도적으로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여 성취감도 있었지만 A에게는 인정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고 좋은 대화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코칭 대화 사례)

코치: 고객님 반갑습니다. 요즈음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고객: 코치님 반갑습니다. 보람된 삶을 살려고 열심히 노력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코치: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멋지십니다. 근래에 보람된 일이 있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좋은 모습을 칭찬하고, 관계 형성을 위해 상대방의 언어로 질문)

고객: 예, 직장 생활 이후를 위해서 2년간 노력해서 원하던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코치: 자격증 성취 축하합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원하던 결과를 얻으니 얼마나 좋을까요? (축하 및 기쁨을 배가시키는 공감 표현)

고객: 이렇게 축하해 주시고 함께 기뻐해 주시니 기분이 좋아요. 감사합니다.

코치: 저도 고객님의 에너지를 받는 기쁘고, 제2의 삶을 위해 무언가를 준비할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객의 삶은 지지)

고객: 그러시면 좋겠네요. (고객의 에너지는 높아짐)

코치: 새로운 삶을 위해 코칭 대화를 하고 싶은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코칭 주제)

고객: 사실 너무 바쁘게 지내다 보니 건강이 나빠진 것 같아 걱정이예요.

코치: 그러실 수 있겠네요. (공감) 건강하셨을 때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세요?

고객: 저도 무척 건강했고 그 때를 생각하니 기분이 좋아요. 앞으로도 건강 관리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코치: 그러실 겁니다. (지지) (필요 시 또 다른 주제 대화를 할 수 있음)

그럼 건강 관리를 오늘의 주제로 정해도 될까요?

고객: 예 좋아요.

코치: 그럼 건강 관리를 위한 목표를 수립해 보면 어떨까요? (목표 설정)

고객: 좋아요. “3개월 이내에 2년전 건강 상태 회복하기” 목표로 하겠습니다.

코치: 와 좋아요. 목표를 정했고 열심히 노력하시는 분이니 꼭 달성하실 거예요.

고객: 응원해 주시니 용기가 생기네요.

코치: 고객님의 경험과 장점을 활용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고객: 그 동안 잠이 부족했는데, 잠을 규칙적으로 필요한 만큼 자도록 하면 좋겠네요.

코치: 예 좋은 방법을 생각하셨네요. 또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고객: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코치: 와우 멋진 생각이네요. (필요하면 또 다른 방법을 생각하도록 질문 가능)

     어느 것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면 좋을까요?

고객: 이제 시간 여유가 있으니 잠은 필요한 만큼 자도록 스스로 노력하고, 이번 기회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도록 계획을 만들겠어요.

코치: 좋아요. 대화 중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겠다는 의지가 느껴지고 에너지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 (이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잘 실천하도록 상호 협력 대화)

코치: 코칭을 통해서 정리된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고객: 2년간 자격증 취득을 위해 에너지를 너무 많이 쓴 것을 알았고, 운동을 통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코칭 대화 사례에서 고객 중심의 대화, 고객이 창의적이란 믿음, 고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지지와 응원을 하는 대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관계 형성부터 주제 선정, 목표 설정, 달성 방법 찾기, 구체적 실행 계획 세우기 및 실행 상호 책임 그리고 마무리 소감 정리까지 대화의 흐름과 성과 창출을 이룬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일반 대화와 다르게 코치는 자기의 의견을 먼저 말하지 않는다. 고객의 생각이나 의견을 지지하고 응원하지만 필요하면 고객이 더 깊고 높은 생각을 하도록 확장 질문을 할 수 있고 코치의 경험을 통해 고객의 잠재력을 찾아내고 이끌어 내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코칭 대화의 특징

1. 대화 형식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교육, 상담, 멘토링, 코칭을 비교해서 살펴보면 코칭은 대화 형식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임을 알 수 있다.

 

교육은 일반적으로 테마와 교육 시간을 설정하고 필요한 사람이 참석하도록 계획하여 강사가 설명하는 형식이다. 물론 설명 도중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수강자가 질문을 통해서 보충 설명을 하도록 요청을 하기도 하지만 지식 전달이 목적이다. 최근에는 교육 방법도 혁신을 이루면서 사전 학습 후 토론 형식의 교육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은 내담자는 먼저 자신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다음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 원인과 해결책을 찾기 위해 질문하고 현상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하고 최종적으로는 상담자가 해결책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형식이다.

 

멘토링은 멘토가 자신의 경험이나 가치관을 기반으로 멘티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관심 있는 멘티가 참여하여 자신을 위해 멘토의 지도를 받는 형식이다. 종합하면 앞의 3가지는 모두 교육자, 상담자, 멘토가 중심이 되어 교육생, 상담자, 멘티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지식을 전달하거나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알려주는 형식이다.

 

코칭은 피코치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목적은 동일하지만 진행 방법은 다른 세가지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첫째 코치와 피코치는 동반자 관계라고 정의하고 있고 피코치가 코치를 선정하여 계약한다.

둘째 코칭 주제는 피코치가 선정하고 코치는 기본적으로 어떤 주제라도 코칭을 할 수 있다. 물론 지금은 코칭을 더욱 잘 하기 위해 코치의 전문 분야를 선정하는 추세이고 계약 단계에서 주제에 따라 피코치와 코치는 협의하여 계약한다. 계약은 몇 회를 진행할지 결정하고 각 회기마다 주제와 성과 달성 목표를 피코치가 결정한다.

셋째 코칭을 시작하면 피코치가 정한 주제에 따라 쌍방향 대화를 하게 되는데 코치는 적절한 질문을 하고 피코치는 대답을 하는 형식으로 대화 시간은 피코치가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다.

코치는 피코치에게 지지와 응원, 동기 부여, 자신감 부여, 장점 발굴, 의식 확장 등 피코치에 대한 호기심만으로 대화를 한다. 코치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경험은 오직 피코치에 대한 호기심을 발굴하기 위해 질문을 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대화에서 시간은 30% 이내로도 충분하다.

 

코치는 대화에서 시간은 작게 사용하지만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피코치가 스스로 내재된 잠재력을 충분히 찾아내도록 하기 위해서는 코치의 직관과 호기심을 발휘하여 피코치가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한 것을 코칭 대화를 통해 찾아내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상황에 따라서 피코치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못하고 소극적일 경우는 보다 적극적으로 도전하도록 의식 확대 기회를 제공하고 또한 자신이 결정한 실행 계획을 실천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행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전을 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런 세가지를 고려하여 코칭 대화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2. 미래 중심적 변화와 성장 목표 대화

 

코칭은 현재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목표를 수립하고 지금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행하는 것이 기본 과정이다.

이에 반해 상담은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 상태를 이야기하고 나아가 원인을 찾기 위해 과거를 돌아보는 대화를 먼저 하게 된다. 환자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상담을 진행하던 정신과 의사가 심리학을 발달시켜온 것도 이와 같은 이유다. 여러 사람들과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사람 심리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심리학으로 발전시켰다. 심리학은 지금의 마음은 과거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 기본적인 바탕이다.

 

그러나 코칭은 미래의 멋진 모습을 상상하며 높은 목표를 설정하면 강한 동기 부여가 되고 이로 인해 잠재된 힘으로 풍부한 내적 자원이 발굴되고 실행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철학의 바탕이다. 사람의 마음이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은 심리학 기본과 동일하지만 강한 미래 환경을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면 과거 환경에 영향을 받은 현재 상태를 미래를 향한 새로운 에너지 상태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차이점이다. 최근에는 심리학도 계속 발전하며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추세다. 코칭이 미래 중심적 대화라고 하는 것은 주제 선정 단계에서 코치는 피코치가 제안한 주제에 대해서 왜 선정하게 되었는지 이유를 묻지 않는다. 이유를 설명하면 과거 지향적인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경향이 많다. 그래서 코치는 가장 먼저 주제가 피코치의 삶에 주는 의미, 가치, 미래의 이상적인 모습 등을 질문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생각을 하도록 도와준다. 때에 따라서는 5년 후, 10년 후 꿈이 이루어진 상태로 생각의 여행을 떠나도록 질문하고 도와주면서 스스로 에너지를 찾고 내적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이렇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동기 부여된 상태에서는 내재된 풍부한 긍정적인 에너지가 작용하여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되고 성취할 수 있는 방법도 찾아내게 된다. 이렇게 대화를 통해 사람들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갖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고 코칭 철학을 만들게 되었다. 사람은 누구나 창조적이며 스스로 자신의 미래 발전을 위한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코치가 긍정적인 에너지를 넣어주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피코치가 스스로 변화와 성장을 위한 방법을 찾게 된다. 코치의 역할은 수평적인 관계로 돕는 것이다.

3. 존재 가치 발굴 및 실현을 위한 대화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만의 탁월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성장하면서 어려운 상황을 겪으며 두려움을 가지는 경우도 있고 잘못된 경험이나 학습을 통해 본래 자신을 잃어버리고 습득된 가치관을 자기 자신으로 착각하며 살아가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의 탁월성을 찾아 가치를 높이려는 생각보다 외부에서 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는 경우가 있다.

 

코치는 고객과 대화를 통해 탁월성을 찾고 지지와 응원을 통해서 고객 스스로 내재된 잠재 역량을 도출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코치는 고객의 탁월성을 찾아내는 여러 가지 기법을 가지고 있다. 한가지 방법으로 고객이 존경하는 인물을 생각하게 해서 탁월성과 위대함을 찾도록 질문한다. 대개의 경우 존경하는 인물의 탁월성과 자신의 탁월성이 동일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와 같은 대화 속에서 자신의 탁월성을 발견하게 된다. 다른 방법은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자신의 강점을 확인해보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자신은 가볍게 여기고 있는 탁월성이 주변 사람에게는 강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이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좋아하는 단어와 싫어하는 단어를 각각 나열하도록 게임처럼 대화하는 것인데 이런 과정에서 자신의 탁월성과 관련된 단어들이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많은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사하면서 코치는 고객의 탁월성을 발견하고 고객이 가치를 높이는 삶을 살도록 도와줄 수 있다.

4. 삶의 다양성과 풍요로움 추구

코칭은 긍정적인 내용으로 대화한다. 코치는 고객이 부정적인 내용을 이야기할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도록 질문을 한다. 문제가 생겨 고민을 하고 있을 때는 함께 공감하고 그럴 수 있다고 긍정하면서 스스로 답을 찾도록 격려하고 응원한다. 고객이 불행하다고 느낄 때는 행복했던 시간을 생각하게 하고 또한 미래의 행복한 모습을 상상하게 하면서 지금의 불행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으로 전환하는 에너지를 만들도록 도와준다. 고객이 부족하다고 말할 때는 가진 것을 더욱 소중하게 느낄 수 있도록 대화하고 부족함 속에서도 행복을 말할 수 있는 여유를 찾게 도와준다.

 

이렇듯 코칭 대화는 참으로 다양하고 풍요로우며 행복을 추구하고 있다. 행복 지수를 결정하는 요소는 마음에 있다는 것과 풍요로움을 느끼는 것도 마음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코칭은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고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이유다. 이렇게 긍정적이고 풍요로운 마음으로 가능성을 믿으며 다양한 노력을 계획적으로 실행한다면 모든 사람은 자신이 추구하는 행복한 삶을 가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코칭 대화의 특징은 4가지로 정리했지만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고 창의적으로 코치로서 역량을 키울 수 있고 코치 자신의 행복한 삶은 물론 다른 사람의 행복한 삶을 도와줄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하는 수단으로 생각할 수 있다.

코칭 역량 향상을 위한 스킬

 

경청(傾聽)

 

사람을 빛나 보이게 하는 것 중에 듣기와 말하기를 이야기할 수 있다. 두가지 중에 경중을 가리는 것은 무의미 하겠지만 성인들은 듣는 것을 더 잘 하라고 귀는 두개 입은 하나만 있다고 말한다. 코칭에서는 경청을 통해 상대방에게 큰 힘과 용기를 줄 수 있고, 듣는 것 만으로 고객의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이렇듯 듣기가 중요한데 생각만큼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메라비안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언어가 차지하는 비율은 단지 7% 밖에 되지 않고 나머지는 청각적인 요소 38%와 시각적인 요소 55%가 있다고 한다. 즉 듣기는 소리만 듣는 것이 아니라 말의 높낮이와 길이 등 감정적인 부분과 말할 때 표정 및 몸짓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경청하고 의도와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듣기의 수준을 3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한다. 1단계는 듣는 사람이 자신의 관점에서 판단하고 듣고 싶은 내용만 듣는 수준이다. 이것은 듣기의 본래 의미인 말하는 사람의 의도와 감정을 이해하는 것과는 반대의 결과가 된다. 이럴 경우 말하는 사람은 힘이 빠지고 또 다른 말을 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2단계는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하고 교감하며 듣는 것이다. 하지만 듣는 사람의 생각과 관점에 따라서는 다른 의견을 말하거나 논쟁이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사회 생활에서 이해 관계가 서로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는 흔히 있는 경우다. 3단계는 진정한 의미의 듣기이며 귀 기울여 듣는다는 의미의 경청이라고 할 수 있다. 말하는 사람의 의도와 감정까지 이해하면서 지지하고 응원하는 코치의 마음으로 경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단계는 3F 경청이라고 하는데 Fact(사실), Feel(감정), Focus(의도)를 경청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Fact)은 상대가 말할 때 듣는 사람의 생각이나 고정관념으로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객관적인 사실만 듣는 것이다. 감정(Feel)은 말하는 사람이 현재 어떤 감정 상태인지를 감지하고 공감하면서 듣는 것이다. 의도(Focus)는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의도를 파악하며 듣는 것이다.

코치는 3단계 경청을 잘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경청을 잘 하는 방법으로 상대방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라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탁월함을 인정해주고 지지와 응원을 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그로부터 힘을 얻게 된다. 코치는 자기 자신을 스스로 좋아하고 다른 사람이 좋아하도록 하는 삶을 살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가장 먼저 경청하는 태도와 습관을 꾸준히 길러야 하는 것이다.

 

질문(質問)

 

코칭 스킬에서 다른 중요한 것이 질문이다. 경청을 잘 하기 위한 방편으로도 꼭 필요한 것이 질문이다. 질문에 따라 답하는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내용을 듣게 되는지는 무엇을 질문하는가에 달려있다. 경청하면서 지지와 응원을 해주면 말하는 사람의 에너지가 높아진다고 했는데 무엇보다 자신의 탁월한 점을 이야기한다면 더욱 에너지가 높아질 것이다. 그래서 코치는 고객이 자신의 탁월성과 미래의 희망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질문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탁월한 코치는 상대의 이슈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깨달음을 주고 생각을 전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질문을 잘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코칭에서는 강력한 질문, 기적 질문, SMART 질문, 상대방의 성격 유형에 따른 질문 등 많은 것을 연구하고 있다. 강력한 질문은 고객의 생각 전환이나 의식 확장이 가능하며 새로운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질문을 말한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면 강한 실행력을 촉구하기 위해 강력한 질문을 할 수 있다. 기적 질문은 현재 상태를 완전히 벗어난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난 상태를 생각하게 하고 진짜 의도와 열정을 찾아내도록 돕는 질문이다. 시험을 준비하는 고객이라면 수석 합격을 한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수석 합격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등의 질문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하는 상황을 만들게 도울 수 있다. SMART 질문은 영어 단어 Specific(구체적), Measurable(측정 가능), Achievable(달성 가능), Relevant(중요한 이유, 파급 효과) 및 Time-Based(시간 기반)를 기반으로 질문을 하는 것으로 계획 수립 과정에서 명료한 결과를 도와줄 수 있다. 상대방의 성격 유형에 따른 질문은 사람들의 성격을 알 수 있으면 선호도가 높은 형태로 질문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 사람들의 유형을 파악하는 기법은 여러 가지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내가 무엇을 희망하고 있는가?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자신을 향해 할 수 있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이 목표한 곳을 행해 꾸준히 전진하면서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요가, 명상, 수행, 센터링 등 자신을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는데 코치는 고객을 대할 때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피드백(Feedback)

 

코칭 스킬에서 또 다른 중요한 것이 피드백이다. 피드백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제공하고, 의식을 확장하고, 자신감을 가지게 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도전 정신을 가지게도 한다. 경청하면서 탁월성을 칭찬하고, 멋진 생각에는 지지와 응원을 보내고, 좋은 결과에는 축하와 신뢰를 보내는 등 할 수 있는 피드백이 참으로 많다. 주의해야 할 점은 피드백을 한다고 단점을 지적하고, 나쁜 생각이라고 비난하고, 나쁜 결과를 질책한다면 고객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관계마저 단절될 것이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중요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그래도 생각의 전환과 의식 확대를 이끌 수 있는 피드백이 필요할 때가 있다. 충분한 긍정적인 피드백과 함께 신뢰를 바탕으로 개선점을 명확히 느끼도록 피드백을 한다면 큰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 샌드위치 피드백이라고 부르는 기법인데 코치는 교정이 필요한 부분을 피드백 할 때 사용한다. 이렇듯 피드백은 명확한 근거와 상대방이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때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 사전에 준비할 사항은 코치는 고객과 만남을 이어가면서 관찰하고 기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물론 코칭 윤리는 고객과 코칭 관계로 일어난 모든 일은 비밀 유지를 하도록 하고 있다. 코칭 윤리를 지키는 범위내에서 객관적인 관찰에 근거한 기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피드백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피드백을 기술적으로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지적 피드백으로 어떤 행동이 반복적으로 유지되도록 지지와 응원의 효과가 있다. 둘째 교정적 피드백으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데, 샌드위치 피드백 방법이 효과적이다. 셋째는 학대적 피드백으로 상대방이 모멸감을 느낄 수 있고 비난이 될 수 있다. 넷째는 무의미한 피드백으로 하나 마나 하게 관심과 애정없이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무런 피드백을 하지 않는 경우로 가장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사람들은 무관심이 가장 나쁜 관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며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준비 과정을 통해 정확한 피드백이 이루어 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 자료

1. 코액티브 코칭                                  -김영사-

2. 코칭 핵심 역량                                 -학지사-

3. 코칭 리더십                                    -정진우박사-

4. 라이프 코칭                                    -정진우박사-

5. 5R 코칭 리더십                                -아시아코치센터-

6. 질문의 방향                                    -우수명박사-

7. 스포츠 멘탈 코칭                               -MCI 교육과정-

8. 멘탈 트레이닝                                  -김시현-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