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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센터 MOOC 강좌: 관광과  융복합

 

안녕하십니까! 국제융복합협회 융복합 MOOC센터에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국제융복합협회 융복합 MOOC센터는 홍익인간의 정신을 현대에 되살려 인간의 문제 해결과 복지증진에 이바지 할수 있도록  관련유관 강의를 누구나 학습할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광과융복합

관광과 융복합

최인호

 

 

제4차 산업혁명, 문화, 그리고 관광

 

클라우스 슈밥이 제4차 산업을 언급한 이래 산업전반에 걸친 사고의 대전환이 일어났고 관광산업 분야에도 새로운 대응방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다. 그가 책머리에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한 제4차 산업혁명은 유비쿼터스 모바일 인터넷, 집적화된 고효율 센서,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등이 특징이라고 규정하면서 전산업 분야가 이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최종적으로 성찰한 바는 미래의 인간형이다. 미래의 인재는 자신만의 생각과 아이디어에 바탕한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 폭넓고 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하며 개별지식이 아닌 맥락적 이해가 필요하다고 했다. 즉,

상황맥락(contextual)지능, 정서(eomotional)지능, 영감(inspired)지능, 신체(physical)지능을 갖춘 인간다운 인재를 키우는 것만이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올바르게 대비하는 길이라고 했다. 많은 영역에서 기술의 진보에만 매몰되어 인간성에 대한 본질은 뒷전으로 미루어 놓은 상태에 대한 전문가들의 경고가 많은 이유다.

 

관광은 단순한 기술의 진보에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산업적 측면이 아닌 인간성에 주안점을 둔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관광산업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즉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공급 플랫폼이 형성되고 비즈니스의 다양화가 이루어지며 소비자 측면에서는 온·오프라인의 구분에 구애받지 않는 옴니 소비가 가능해진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관광산업의 변화>

 

 

 

자료: 한국관광공사(2014). 미래지향 신규 융복합 관광산업 발굴 및 사업화 방안 수립 연구.

 

 

 

융복합 관광의 의미

 

김규찬(2016)에 의하면 “융복합은 융합과 복합이 결합된 단어다. 국어사전에서는 융합(融合)을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서 서로 구별이 없게 하나로 합하여짐”으로, 복합(複合)을“두 가지 이상이 하나로 합침”으로 정의한다. 다소 비슷해 보이지만 한자 어원으로 보자면 융합은‘녹아서’, 복합은‘겹쳐서’하나가 된다는 점에서 다르다. 융(融)이란 글자는 고대 중국의 세발솥을 뜻하는 격(鬲)과 무언가를 쪄낸다는 뜻의 동(虫)의 결합이다. 반면 복(複)은 옷(衣)이 반복되는, 즉 겹쳐진 상태를 말한다. 곡식을 쪄내 밥 혹은 떡이라는 전혀 다른 모양과 맛의 산물로 변하는 것이 융합이라면, 붉은 옷에 노란 옷을 덧대어 주홍으로 보이는 것이 복합의 사전적 의미“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전적 의미>

 

 

자료: 한국관광공사(2014). 미래지향 신규 융복합 관광산업 발굴 및 사업화 방안 수립 연구.

 

박양우(2013)는 창조적 문화융합관광과 창조적 기술융합관광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문화융합관광은 ”공연·전시 등 예술, 유무형의 전통문화, 의식주등 생활문화, 이야기·설화·구전 등 여러 가지 문화적 요소들을 활용해 여기에 창의성(creativity)과 기술(technology)을 가미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관광콘텐츠를 창출하는 관광“을 의미한다. 창조적 기술융합관광은 관광콘텐츠, 관광인프라, 관광안내시스템, 홍보 등의 분야와 기술의 융합을 통해 관광산업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열·이원희(2013)는 문화·관광 분야 융합을 ”협의로는 문화와 관광 간 결합, 광의로는 문화·관광 분야와 기술 또는 타 산업·타 분야와의 결합을 통해서 소비자의 감성과 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문화⋅관광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현상“으로 정의했다.

 

안희자와 심원섭(2013)은 “융합관광은 전통적인 관광산업과 타 산업 분야의 콘텐츠나 자원의 창조적 결합과 복합화를 통해 기존 관광산업을 혁신하거나, 사회적‧경제적 가치가 있는 새로운 산업을 발굴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융복합 관광의 유형

 

<융합관광의 유형분류>

 

자료: 안희자·심원섭(2013). 창조경제시대 산업간 융합을 통한 관광산업 발전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관광 분야 융합의 유형과 양상>

 

 

 

 

 

 

 

 

 

 

 


자료: 이상열·이원희(2013). 문화.관광의 융합 활성화를 위한 정책협력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융합형 문화관광콘텐츠의 사례>

 

 

 

 

 

 

 

 

 

 

 

 

 

 

 

 

 

 

 

자료: 류정아·전병태·최경은·이상열(2012). 문화관광분야 융합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융복합 관광 정책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융합관광산업과를 신설하고 다음과 같은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 국제회의 관련 외래관광객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사항

- 국제회의·인센티브관광·컨벤션·전시·이벤트(MICE) 등 분야의 기반 조성 업무

- 음식관광 활성화 및 서비스 개선에 관한 사항

- 의료·웰니스 관광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사항

- 한류관광·공연관광·스포츠관광 정책 수립 및 상품개발에 관한 사항

- 전통시장 관광활성화에 관한 사항

- 관광유람선업(일반관광유람선업 및 크루즈업을 말한다)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사항

- 카지노산업 육성 및 정책 수립

- 카지노 복합리조트 설립 및 관리 업무

- 카지노업 허가 및 관리·감독에 관한 사항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발전에 기여한 우수한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2010년부터 ‘한국관광의 별’을 선정해왔다. 그 중에 융복합 관광자원으로 선정된 대상은 다음과 같다.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2019. 12. 10). 2019년을 환하게 밝힌 한국관광의 별은?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는 융합형 관광콘텐츠와인프라 확충을 통한 여행자 중심 지역관광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문화유산, 예술활동, 스포츠, 종교유산, 한류공연 등이 관광상품으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관계부처합동 국가관광전략회의(2019). 여행자중심 지역관광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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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관광 사례 1. 문화연계형

 

제주도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원래 KT(한국통신)이 국가 기간 통신망을 운용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 한반도와 제주 사이에 설치된 해저 광케이블을 관리하던 곳으로 1980년대 주요 국가기반 시설로 건립이 추진되어 1990년 4월에 완공되었다. 1층 단층 건물로 가로 100m, 세로 50m, 높이 10m이며 면적은 약 2,976㎡인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또한 3m에 이르는 건물 벽과 1.2m짜리 두께의 천장 위에 1m의 빈공간을 두고 다시 1m의 지붕을 세워 전쟁시 폭격을 견디게끔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주요 국가 기간 시설이라는 이유로 방호벽, 2중 철조망, 적외선 감지기, 초소 등을 설치하고 군인들이 통제를 하여 오랫동안 그 존재가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다.

 

몰입형 미디어아트를 추구하는 이 곳은 2018년 11월 16일부터 2019년 10월 27일까지 구스타프 클림트와 프리덴슈라이히 훈데르트바서의 작품을 전시했으며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과 폴 고갱의 '섬의 부름' 전을 진행하고 있다.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전시는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The Potato Eaters, 1885), 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 1889), 해바라기(Sunflowers, 1888)에서부터 아를의 반 고흐의 방(The Bedroom at Arles, 1889)에 이르기까지 격변을 세대를 살은 반 고흐의 다양한 작품들을 CULTURESPACES DIGITAL® 시스템을 통해 벙커 벽면에 선보이고 있다. 2019년 12월 6일부터 시작된 이 전시는 2020년 10월 25일까지 이어진다.

 

 

 

 

개관 1년 만에 관람객 56만명을 넘긴 이 곳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빛의 벙커는 국가기간 통신시설로 사용되던 900평의 공간을 몰입형 미디어예술 전시관으로 재탄생시킨 곳으로 구스타프 클림트, 빈센트 반 고흐 등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을 수십 대의 프로젝터와 스피커로 특별하게 재구성하여 제주관광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평가하며 2019년도 한국관광의 별을 수여했다.

 

실제로 방문을 해보면 공간이 밀폐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와의 차단이 완벽하게 이루어져 몰입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고 또한 입장을 하는 순간부터 새로운 예술의 세계로 들어섰다는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전시관람을 다 마치면 기념품점에서 다양한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고 벙커를 나서면 커피박물관이 있어 여유롭게 전시의 감흥을 회상할 수 있다. 

 

 

융복합 관광 사례 2. 기술연계형

 

아주경제신문(2019. 5. 14)에 의하면 서울관광재단이 운영하는 서울관광 공식 소셜미디어 VISIT SEOUL(이하 비짓서울)이 국제 디지털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가 주관하는 제23회 웨비 어워드(Webby Awards) 소셜 트래블 부문에서 ‘Official Honoree'를 수상했다. 비짓서울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 3개 페이지(영문, 일문, 중국어 번체), 웨이보(간체), 유튜브(다국어), 인스타그램(영문) 등 총 6개 채널로 운영되고 있으며 동영상 콘텐츠, 서울시 축제·행사 라이브 방송, 팬 참여 소통형 이벤트 진행 등 시의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30만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과 협력하여 서울의 관광명소와 이벤트, 축제 등 관광 정보를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에 탑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은 비짓서울 홈페이지 내 서울 명소, 행사, 쇼핑, 음식점 등 5천여 개의 관광정보를 '누구' 스피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아이뉴스, 2018. 12. 16).

 

순천시는 관광객 유치와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유니크굿컴퍼니와 제휴하여 2019년 말 게임을 통해 순천의 이색 명소들을 탐험하는 신개념 관광 콘텐츠 ‘LOST WORDS in 순천(이하 로스트워즈)’을 시범운영했다. 플레이어가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어 모바일 앱과 아날로그 키트를 복합적으로 활용해 미션을 풀어나가는 몰입형 대체현실 게임인 ‘리얼월드’를 활용한 이 콘텐츠는 순천시를 배경으로 진행되는 체험관광 콘텐츠로, 참여자들은 먼 옛날 큰 실수를 저질러 순천에 봉인된 복신 마루를 풀어주기 위한 여정을 떠나게 된다. 풍덕글마루도서관에서 해룡산신이 남긴 서찰을 찾고, 모바일 앱의 지령을 따라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을 비롯한 이색 명소들을 탐험한다(리월월드, 2019. 11. 10).

 

 

 

융복합 관광 사례 3. 가치창출형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작년 8, 9월 두 달 동안 자사 8개 외국어 사이트 및 해외지사 SNS를 통해 가장 선호하는 K-pop 스타와 K-pop 팬들의 한국관광 경험·의향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총 111개국 12,663명의 외국인 K-pop 팬들이 참여한 조사의 주요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팬들이 한국에서 경험한 K-Pop 활동으로는 스타 굿즈 및 상품구입, 지하철 및 전광판 등 스타광고 현장방문, 기획사 및 기획사 공식 굿즈 판매처 방문, 뮤직비디오 촬영지 및 스방문 가게 등 관련 장소 방문 등이었다. 이들의 높은 관여도는 K-Pop활동에 대한 만족도 90% 이상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K-pop팬들이 한국관광 시 경험한 K-pop 활동 (중복응답)>

자료: 한국관광공사 보도자료(2019. 10. 28). 글로벌 K-pop 팬 10명 중 9명 한국여행 희망.

 

서울시에서는 서울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고 있는 다양한 산업자원을 직접 체험‧학습‧견학하며 국내외 관광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산업관광 명소’ 88곳을 발굴하고 드들 명소와 인근의 대표 관광지, 먹거리를 엮은 ‘산업관광 10개 테마 코스’를 제시했다. 이 중에 한류를 대표하는 대중음악 산업의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케이팝 테마코스(현대카드 바이닐앤플라스틱~이태원~SM타운뮤지엄~서울스카이)를 구성하여 K-pop 팬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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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관광의 미래

 

김형준(2019)에 의하면 제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발맞추어 한국관광공사에서는 향후 ① 디지털 안내 센터 구축, ② 관광·ICT 융합 실감미디어 관광콘텐츠, ③ 관광객을 위한 원스톱 예약 결제, ④ 관광빅데이터 활용 맞춤형 여행예보 서비스, ⑤ 스마트 관광거리 시범 조성, ⑥ 스마트관광 활용 DMZ 평화관광 홍보, ⑦ MICE 테크놀로지 등의 사업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같이 ”ICT분야와 관광의 융합을 통해 기존관광 활동에 대한 편의증진과 만족도 제고, 아울러 신규 관광수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효재·한희정(2018)의 연구에 의하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로 인한 관광산업과 관광노동 측면에서 의 변화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고용의 변화가 예상된다. 첫째, 2025년까지 주로 호텔, 항공사, 공항 등의 분야에서 약 65만개의 일자리 감소가 예상된다. 둘째,  프로세스 중심의 숙련되지 않은 물리적 및 관리 업무(예 : 체크인 직원 및 승무원, 항공기 유지 보수 직원, 공항 지상직 등) 분야에서 일자리의 감소가 예상된다. 셋째, AR, VR 등을 활용한 관광기업의 증가, 공유경제 또는 플랫폼 경제 기반의 관광 비즈니스 창출 등으로 새로운 유형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다. 또한, 그들은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1순위 빅데이터를 비롯해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와이파이 연결, 블록체인, 음성인식 기술, 웨어러블 기기, 자율주행자동차 등을 제시했다.

 

이원희 등(2019)은 2024년까지 관광트렌드를 전망했다. 그들에 의하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가장 핵심적인 트렌드는 ’모바일이 주도하는 새로운 관광생태계‘였으며 이 트렌드는 2024년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들이 주장하는 바를 세가지 측면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수요측면에서는 밀레니얼-Z세대가 트렌드를 주도하고, 뉴시니어 층이 확고한 자리매김을 할 것이며 소소함과 경험을 중시하는 패턴이 대세를 이룰 것이다. 산업측면에서는 모바일과 여행 플랫폼 비즈니스의 진화가 이루어지고 빅데이터에 기반한 AI관광시대가 열릴 것이며 공유경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이다. 자원(목적지)측면에서는 일상공간으로 관광대상이 확대될 것이다.

 

대체적으로 제4차 산업혁명이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우려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조아라(2019)는 OECD의 보고서 「Tourism Trends and Policies」를 인용하면서 다음과 같은 부정적 변화를 지적했다. 우선 여행경험의 양극화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보았다. ”글로벌 플랫폼이 관광산업을 독점하게 되면서 여행비용이 비싸지게 되고, 보안이 강화되면서 이동성이 약화되며, 결국 관광은 소수 부유자의 전유물로 남고 일반인은 VR로 관광경험을 대체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기술 발전으로 관광산업이 발달하고, 이에 개인 취향대로 떠나는 여행이 강화되고 공유경제 지속도 번성하지만, 글로벌 플랫폼 독점 및 관광명소의 오버투어리즘 문제가 지속되는 현재 제기되는 과제가 보다 심화되는 시나리오도 제시“된다.

다양한 주장을 요약하면, 미래 한국에서의 융복합 관광은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음성인식 기술, 웨어러블 기기, 자율주행자동차 등의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일상 및 비일상에서의 관광경험을 풍부하게 해줄 것이며 지역관광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문화·예술, 한류, 농촌, 의료, MICE,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관광의 가치를 더욱 높일 것이다. 그러나, 장밋빛 전망에 파뭍여 여행경험의 양극화, 오버투어리즘 등의 문제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규찬(2016). 융복합과 콘텐츠 산업: 계보학적 접근. 문화·관광 인사이트(83), 1-4.

김형준(2019). 미래 신기술과 관광. 문화관광웹진. 2019년 8월호.

류정아·전병태·최경은·이상열(2012). 문화관광분야 융합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리얼월드(2019). 순천에서 즐기는 체험형 관광 콘텐츠 ‘로스트워즈’ 오픈 뉴스(2019. 11. 10).

박양우(2013). 창조적 융합관광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 한국관광정책(52), 22-32.

서울시청(2019). 서울시, 산업-대표명소-먹거리 엮은 ‘산업관광 10개 테마코스’ 발굴. 보도자료(2019. 12. 5).

아주경제신문(2019). 비짓 서울, 인터넷 '오스카상' 명성 웨비어워드 수상(2019. 5. 14).

안희자·심원섭(2013). 창조경제시대 산업간 융합을 통한 관광산업 발전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상열·이원희(2013). 문화·관광의 융합 활성화를 위한 정책협력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원희·박주영·조아라(2019). 관광 트렌드 분석 및 전망 : 2020-2024.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전효재·한희정(2018).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관광일자리 창출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조아라(2019). 미래 신기술과 문화·관광. 문화관광웹진. 2019년 8월호.

문화체육관광부(2019). 2019년을 환하게 밝힌 한국관광의 별은? 보도자료(2019. 12. 10).

관계부처합동 국가관광전략회의(2019). 여행자중심 지역관광 발전전략.

관계부처합동 확대국가관광전략회의(2019).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

한국관광공사(2014). 미래지향 신규 융복합 관광산업 발굴 및 사업화 방안 수립 연구.

한국관광공사(2019). 글로벌 K-pop 팬 10명 중 9명 한국여행 희망. 보도자료(2019.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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