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센터 MOOC 강좌: 한문문장의 이해 (한문 문장의 성분)

 

안녕하십니까! 국제융복합협회 융복합 MOOC센터에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국제융복합협회 융복합 MOOC센터는 홍익인간의 정신을 현대에 되살려 인간의 문제 해결과 복지증진에 이바지 할수 있도록  관련유관 강의를 누구나 학습할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Ⅱ. 漢文 文章의 形式

 

 

‘문장의 형식’이란, 화자와 청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言語事實의 형식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어떠한 의향을 가지고 어떤 형식으로 말하느냐 하는 話術이나 문장의 성질상의 형식을 말한다. 문장의 구조가 어순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라면, 문장의 형식은 말하는 형식을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진 관습화된 형식이다. ‘문장의 형식을 안다.’란, 위와 같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관습화되고 유형화된 형식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한문 문장의 형식을 유형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 平敍形

 

- 어떤 사실을 그대로 풀어 평범하게 서술한 문장 형식으로, 語末에 語氣詞인 ‘也, 矣, 也已, 焉’ 등이 붙는 경우가 많다.

 

書心畵也, 言心聲也 글씨는 마음의 그림이요, 말은 마음의 소리이다.

舟已行矣 배가 이미 떠나갔다.

可謂好學也已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寒暑易節, 始一反焉 겨울과 여름이 계절을 바꿔야, 비로소 한 번 되돌아간다.

 

2. 否定形

 

- 동작이나 상태, 또는 어떤 일을 부정하는 뜻을 나타내는 문장 형식으로, 주로 否定語인 ‘不, 非, 未, 無, 莫’ 등이 쓰이어 ‘~이 아니다’, ‘~하지 아니하다’, ‘~하지 못하다’는 부정의 뜻을 나타낸다.

 

歲月不待人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我非生而知之者 나는 나면서부터 아는 사람이 아니다.

我未見好仁者 나는 인을 좋아하는 사람을 아직 보지 못했다.

君子居無求安 군자는 살아가면서 편안함을 구하지 않는다.

吾盾之堅, 莫能陷也 내 방패의 견고함은 무엇으로도 뚫을 수 없다.

 

3. 疑問形

 

- 상대방의 의사를 묻는 뜻을 나타내는 문장 형식으로, 文頭나 文中에 ‘何, 誰, 孰, 安’ 등의 의문 대명사나 의문 부사를 쓰거나, 文末에 ‘乎, 與, 如何’ 등 의문의 뜻을 나타내는 終結語氣詞를 써서 의문의 뜻을 나타낸다.

 

讀書何爲 책을 읽어서 무엇합니까?

漢陽中誰最富 한양에서 누가 가장 부자인가?

弟子孰爲好學 제자 중에서 누가 학문을 좋아합니까?

子將安之 그대는 장차 어디로 가려는가?

不動心有道乎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는 것에 (무슨) 방도가 있습니까?

男女授受不親, 禮與 남녀가 직접 주고받지 않는 것이 예입니까?

以五十步, 笑百步則如何 오십 보로써 백 보를 비웃으면 어떻습니까?

 

4. 反語形

 

- 반어 부사 ‘豈, 何, 焉, 安’ 등이 종결 어기사 ‘乎, 哉, 也’ 등과 호응되거나, ‘不亦’이 ‘乎’와 호응되어 ‘어찌 ~겠는가?’, ‘무엇이 ~겠는가?’, ‘또한 ~지 아니한가?’ 등 반문의 뜻을 나타내는 문장 형식으로, 반문의 형식을 통하여 강한 긍정의 뜻을 나타낸다.

 

何益之有 무슨 유익함이 있으리요?

是豈水之性哉 이것이 어찌 물의 성질이겠는가?

吾何畏彼哉 내가 어찌 그를 두려워하리요?

安求其能千里也 어찌 그 말이 천 리를 달릴 수 있기를 기대하리요?

寧無不平之心乎 어찌 불평하는 마음이 없겠는가?

不亦樂乎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5. 比較形

 

- 비교의 뜻을 나타내는 ‘若, 如, 猶, 不如, 莫如’ 등이 서술어로 쓰이거나, 전치사 ‘於, 乎’ 등이 형용사 뒤에 위치하여 ‘마치 ~와 같다’, ‘~만 못하다’, ‘~이 ~보다 더 낫다’ 등 비교나 선택의 의미를 나타내는 문장 형식이다.

 

上善若水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

學問如逆行舟 학문은 물을 거슬러 가는 배와 같다.

仁勝不仁, 猶水勝火也 어진 자가 어질지 못한 자를 이김은 물이 불을 이김과 같다.

至樂莫如讀書 가장 즐거운 일은 독서만한 것이 없다.

霜葉紅於二月花 서리 맞은 잎이 이월에 피는 꽃보다 더 붉다.

光陰速乎矢 세월이 화살보다 더 빠르다.

 

6. 假定形

 

- 文頭에 ‘若, 如, 雖’ 등이 쓰이거나, 文中에 ‘則’이 쓰이거나 ‘不’ 등의 否定語가 거듭 쓰여서 ‘만약 ~면 ~한다’, ‘가령 ~다면 ~한다’, ‘비록 ~라도 ~하다’ 등의 가정의 뜻을 나타내는 문장 형식이다.

 

春若不耕, 秋無所望 봄에 만약 경작하지 않으면 가을에 바랄 것이 없다.

國雖大, 好戰必亡 나라가 비록 크다 하더라도 전쟁을 좋아하면 반드시 망한다.

水至淸則無魚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없다.

人不學, 不知道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도리를 모른다.

 

7. 限定形

 

- 한정 부사 ‘但, 惟, 獨’ 등을 써서 한정의 뜻을 나타내거나, 종결 어기사 ‘耳, 已, 而已, 而已矣’ 등을 써서 ‘~할 뿐이다’, ‘~할 따름이다’ 등의 뜻을 나타내는 문장이다.

 

唯仁者, 能好人能惡人 오직 인자만이 남을 좋아할 수 있고 남을 미워할 수 있다.

但無錢耳 다만 돈이 없을 뿐이다.

直不百步耳, 是亦走也 다만 백 보가 아닐 뿐이지 이도 역시 달아난 것이다.

今獨臣有船 지금 단지 신만이 배를 가졌을 뿐입니다.

我知種樹而已 나는 나무 심는 것만을 알 뿐이다.

學問之道, 求其放心而已矣 학문의 도는 그 잃어버린 양심을 구하는 것일 따름이다.

 

8. 使動形

 

- 남에게 어떤 동작을 하게 하는 문장 형식으로, 사동의 뜻을 나타내는 ‘使, 令, 命, 敎, 遣’ 등을 써서, ‘~로 하여금 ~게 하다’, ‘~에게 ~을 ~게 하다’ 등으로 풀이한다.

 

天帝使我長百獸 하나님께서 나로 하여금 모든 짐승의 우두머리가 되게 하였다.

賢婦令夫貴 어진 아내는 남편으로 하여금 귀하게 한다.

誰敎其人作此詩乎 누가 그 사람으로 하여금 이 시를 짓게 하였는가?

令人有遺世之想 사람으로 하여금 세속의 일을 잊어버리려는 생각을 가지게 하다.

不尙賢, 使民不爭 어진 것을 숭상하지 않아야 백성으로 하여금 다투지 않게 한다.

使天下無以古非今 천하로 하여금 옛 것에 기준해서 지금을 비난하지 못하게 하다.

天無口, 使人言 하늘은 입이 없으므로 사람으로 하여금 말하게 한다.

 

9. 被動形

 

- 화자가 어떤 동작을 남으로부터 받게(당하게) 됨을 나타내는 문장 형식으로, 피동 조동사 ‘見, 被’, 전치사 ‘於, 乎’나 ‘爲~ 所~’ 등을 써서, ‘~가 ~에게 ~받다(~을 당하다)’ 등으로 풀이한다.

 

信而見疑 믿을 만한데도 의심을 받는다.

是以見放 이러한 까닭으로 추방을 당했다.

小人役於物 소인은 사물에 부림을 당한다.

不信乎朋友 벗에게 신임을 받지 못하다.

 

10. 禁止形

 

- 금지형은 ‘勿, 無, 毋’ 등을 써서 ‘~지 마라’라는 금지의 뜻을 나타내는 문장 형식이다. 그러나 이들 글자들이 부정의 뜻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己所不欲, 勿施於人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남에게 시키지 마라.

無道人之短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마라.

無欲速, 無見小利 빨리 하려고 하지 말고, 작은 이익을 보려고 하지 마라.

不患人之不己知, 患不知人也 남이 자기를 알아 주지 않음을 근심하지 말고 남을 알지 못할까 근심하라.

 

11. 感歎形

 

- 감탄형은 ‘嗚呼, 惡’ 등의 감탄사를 쓰거나, 文末에 ‘哉, 也, 矣’ 등의 감탄 어기사를 써서 기쁨, 슬픔, 경탄, 탄식 등의 느낌을 나타내는 문장 형식이다.

 

善哉, 言乎 훌륭하도다! 말씀이여.

嗚呼, 老矣 아! 늙었구나.

惡, 是何言也 아니! 이게 무슨 말인가.

異哉, 此人之敎子也 다르구나! 이 사람이 자식을 가르치는 방법이여.

 

 

◈ 解釋할 때 두 번 새기는 글자

 

* 한문을 우리말로 해석할 때, 어떤 글자는 두 번 새겨야 그 뜻이 통함

 

① 未 아직 ~ 않았다 吾事 未了 내 일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② 將 장차 ~ 하려고 한다 鳥 將死 새가 장차 죽으려 한다.

③ 且 장차 ~ 하려고 한다 船 且至 於岸 배가 장차 해안에 닿으려 한다.

④ 當 마땅히 ~ 하여야 한다 爲子 當孝 아들이 되어서는 마땅이 효도해야 한다.

⑤ 宜 마땅히 ~ 하여야 한다 君子 宜善善 군자는 마땅히 선한 것은 선하다고 하여야 한다.

⑥ 須 모름지기 ~ 하여야 한다 先 須大 其志 먼저 모름지기 그 뜻을 크게 하여야 한다.

⑦ 猶 마치 ~와 같다 過 猶不及 지나친 것은 마치 못 미친 것과 같다.

 

IACE PROLOGUE
 

인재개발학과 언어교육학 그리고 응용언어공학 등의 융합연구를 바탕으로 학제간 응용적 교육과 컨설팅 현황, 융복합 연구 및 교육현황을 살펴봅니다. 인재개발은 어느 특정 학문의 연구 토대 위에 이룩될수 없으므로 융합적 연구를 기반으로 교육과 컨설팅 등 인재개발이 이루어집니다. 

국제융복합협회는 융복합 전문가들과 한국 융복합 인재 교육의 이론 연구 분야와 교육 시장에서의 여러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늘 변함없이 한국융복합 이론과 기술 그리고 인재교육 선진화에 기여하는  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동안 본 협회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 드리며 앞으로 계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ABOUT  IACE

 

국제융복합협회는 미국과 한국에 본부를 둔 비정부 기구(NGO)로서, 국제 특히 한국 및 아시아 지역의 융복합 인재교육 발전을 위한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제융복합협회는 시민사회 싱크탱크로서 지난 2016년 설립된 이후, 한국 융복합인재 교육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며 발전해 왔습니다. 

융복합 인재개발 분야에서 지속적인 양질의 이론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과 융복합 인재 간의 정보교류 네트웤을 통한 한국사회 리딩 융복합 인재 육성을 최고의 목표로 하는 저희 협회는, 순수인재교육 분야를 필두로 융복합 인재 개발분야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한국사회에 적용하기 위하여 그 실천적 방안인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 및 모바일 환경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교육과 기존 오프라인 교육업체의 과학적인 인재 교육 컨텐츠 개발에 일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Contact us

전력적제휴 / PR Comunication /​ 국제협력 / 강의요청/ ​컨설팅요청

U S A

Postal Address : 

272  S. Rexford Dr. 204 Beverly Hills CA. 90212  USA  

Tel : 310- 858- 8902  Fax : 310- 858- 8902

Questions?  

Please send us an email : iace@iacewd.org

2113, reserch buld Department of business of 201, Daegudae-ro, Gyeongsan-si, Gyeongsangbuk-do, 38453 Republic of Korea 

TEL +82-053-850-4677 / F. 053-850-4678

Branding and Illustrations: Hartley & Soul Ltd

Website design: Gusto Digital Design

Photo credits: Primarily IACE members in addition to photographers

Druce Haase & Tervan Pribicko

© 2023 by HEAD OF THE CLASS. Proudly created with iacp.org  Updated 2016-08-10

Republic of Korea

 

Postal Address : 

6F, 8, Samseong-ro 133-gil,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 06068

(서울연락사무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133길 8 6층

Tel : 82-2-545-3450   Fax. 82-2-538-2680  email : iace@iacewd.org

(한국본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51-24 르네상스 빌딩 302호

(국제본부)

경북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학교 경상대 교수 연구동 2113호  

Tel : 053-850-4677  Fax. 053-850-4678   email : iace@iacewd.org

 Education Center : 

     

(강남교육장)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4동 역삼로 405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강북교육장)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51-24 르네상스 빌딩 3F

(대구교육장) 경북 경산시 하양읍 조산천서길 25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51-24 르네상스 빌딩 3F   Tel : 82-2-545-3450   팩스:82-2-538-2680      비영리법인 고유번호: 613-82-81372                개인정보관리 : 황병중, 박창대 

© 2016 by Strategic Consulting. Proudly created with IACE